시민중심 행복천안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천안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적 도시재생프로그램 ,하루 한끼 일일요리 시즌3 참여했어요!
천안에반하다 생활정보


천안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진흥법 제정으로 지속 발전이 가능한 문화도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적도시재생사업은 도시 내 쇠퇴지역에서 공공 이용이 가능한 장소를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무분별한 재개발의 부작용 예방과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도심과 공동체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2018년) 도입되었고 시범운영 후 2019년도에 선정되어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2019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지로 천안<동남구 문화동 및 사직동 일대, 세대-장르 간 문화 연결>이 선정되어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천안시는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에 선정되어 남산별관에서 공유식탁 프로그램 하루 한 끼 1일요리 시즌3로 천안시민 10명, 남산지구 주민 1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8월부터 개강해서 총 5회로 매주 화요일 마다 오전 오후 두타임으로  나눠 초급반 커리큘럼으로 진행했습니다.

하루 한 끼 1일 요리는 중앙시장에서 식재료를 구입해서 직접 요리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요. 시장 활성화를 위한 취지로 진행되는 것이기에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으로 좋은 아이디어를 갖춘 수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남산요리교실 시작하기전 교육생들과 천안중앙시장에 가서 제철 식재료를 그날 바로 구입합니다.

시장구경도 하고 회원간 서로 이야기도 나누고 신선한 채소와 각종 과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시장 상인들이 환한 미소로 반겨주시니 전통시장만이 가지고 있는 정겨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똑같은 앞치마를 입고 시장을 활보하는 우리들~~ 시선집중!!!







첫날 요리는 특제수제양념청 황태양념구이를 얹은 은행비빔냉면이였습니다. 주 제철재료인 은행을 샀습니다. 국내산 은행이 어찌나 실하고 좋던지 요리수업 끝나면 은행사러 다시 와야겠습니다.


요리수업교육생들은 시장을 둘러보며 너나 할것 없이 가격에 놀라고 신선함에 두번 놀랐습니다.


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람들이 찾아오도록 만드는것도 중요할듯합니다. 벌써 시즌3 교육생 10명은 마트 안가고 시장 와야겠다고 이구동성으로 외칩니다. ㅋㅋ 






남산 중앙시장 재료를 구입하여

만드는

특별한 나만의 요리







기본재료와 제철재료 손질하는 방법부터 요리법까지 선생님께서 시연하시면 2명씩 조가 되어 음식을 같이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단을 부쳐 고명까지 음식은 역시 맛도 맛이지만 플레이팅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첫날 음식 재료를 푸짐하게 준비해주셔서 맛있게 만들어서 같이 먹기도 하고 반찬통을 준비해서 싸서 가기도 합니다.





▲ 1회차 요리는 특제수제양념청 황태양념구이를 얹은 은행비빔냉면





▲ 2회차 요리는 제철도라지 장조림과 배도라지 소고기 냉채







▲ 3회차 요리는 영양만점 생전복구이






4회차 요리수업은 특강으로 유명호텔 쉐프님이 직접 오셔서 탕수육을 맛있게 요리해주셨습니다.





▲ 4회차 특강-제철 고구마, 옥수수를 이용한 영양간식 빠스 만들기








마지막 수업은 파티음식만들기!!








우리들만의 파티가 시작되었습니다.

제철 과일 무화과를 이용해서 까나페, 오픈샌드위치, 후르츠산도, 오미자 과일화채를 만들었습니다.

서로 서로 도와가며 감각있게~~ 예쁘게~~ 솜씨 발휘했어요.

요리꽝손인 저는 짜파게티를 열심히 끓였답니다.

오미자 수박화채는 선생님께서 직접 담근 오미자 청으로 마무리했어요.

오~~ 상큼하니 제 입맛에는 딱 취향저격~~^^


그뿐만 아니라 마지막 수업 파티컨셉 살려서 천안중앙시장 먹거리 대표주자인 닭강정과 떡, 꽈배기까지 푸짐하게 준비했습니다.

우리들만의 즐거운 파티!! 그동안 수업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샘과 교육생분들과 함께합니다.




천안 시민을 위한 문화활동 실행과 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시민제안 공모사업 전통시장 연계 프로그램 '하루 한끼 일일요리'





문화도시 천안,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시민제안 공모사업인 하루한끼 일일요리 입니다.

천안을 대표하는 중앙시장을 중심으로 시작된 요리수업은 초급, 중급, 고급반으로 나뉘어 세시즌으로 나눠 진행됩니다. 초급반 수업은 이렇게 종료가 되었고 앞으로 남은 수업이 기다려집니다.


수업중 모든 재료는 수업전 교육생들과 함께 중앙시장에서 제철채소와 과일 등 장보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날 사용하는 재료를 바로 구입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신선하기도 하고 시장상인들과 교류할 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천안 문화 나들목이 되어 주고 있는 남산별관 프로그램 많이 많이 오픈해주세요~~~^^

천안시와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이 준비한 사업을 시민과 함께 즐겁게 운영하여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갔으면 합니다.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송지문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