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행복천안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2019년 생명사랑 문화제 '사랑, 희망을 꿈꾸게 하다'
유태영 생활정보

충남 천안시는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려 자살예방에 적극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지난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세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을 맞이해 2019년 생명사랑 문화제 '사랑, 희망을 꿈꾸게 하다'를 개최하였습니다. 천안시청 로비에서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에서는 내 '협압·혈당 바로알기'를 통해 참여한 시민들에게 협압·혈당 수치를 알려 주었습니다. 고혈압 합병증은 평소 특별 증상이 없다가 갑자가 발생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경우도 모르고 지내다 합병증이 발생해 손쓰기 어려울 정도로 전신 질병으로 발전하는 일도 있습니다.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에서는 고혈압과 당뇨병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VR 체험존은 신기한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 생명사랑 문화제는 무료로 진행되며, 희망하는 천안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장 밖에서는 천안시 서북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천안시 동남구 정신건강복지센터, 천안시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천안시 서북구 치매안심센터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홍보·체험·전시 캠페인을 하였습니다.



1부는 자살예방의 날 기념식과 생명사랑지킴이 위촉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2011년부터 매년 9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생명 존중 문화 조성 및 생명 사랑 인식 확산이 필요하다"며 생명사랑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자살예방의 날(9.10)'은 자살의 위해성을 일깨우고 자살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에 관한 법률'제16조에 규정되어 있는 법정 기념일로 세계보건기구(WHO)도 전 세계적으로 연간 80만명의 자살자가 발생하는 비극적 현실에 경종을 울리고 자살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9월 10일을 "세계자살예방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생명사랑지킴이 위촉식 열렸는데요. 천안서북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박효숙씨외 7명이 생명사랑지킴이로 위촉되었습니다. 생명사랑 지킴이는 자살 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 및 지원을 하는 등 생명 존중문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천안시장과 생명사랑지킴이들은 생명사랑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천안시장이 "당신이"라고 외치면 생명사랑지킴이와 청중들은 "희망입니다"라고 외쳤습니다.




2부는 자살예방 심포지엄으로 안영미 천안시자살예방센터장의 천안시 자살 현황 및 자살예방사업과 한국생명의전화 하상훈 원장의 자살 유족의 이해와 상담 주제 발표 이후 유족 당사자의 수기 발표를 하였습니다. 천안시 자살예방 센터는 마음이 아프고, 절박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는 대상자들과 그들을 돕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있습니다.



3부는 국악인 김용우와 재즈밴드의 문화공연이 무대에 올라 아름다운 재즈 선율을 시민들에게 선사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살예방법은 자살 위험에 처한 국민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구조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이 있다면 웃어도 "괜찮아요", 울어도 "괜찮아요" , 화내도 "괜찮아요", 사랑해도 "괜찮아요", 그래도..."괜찮아요"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하고 이기려고 애쓰지 마세요. 함께해도 괜찮습니다. 언제든 1393 24시간 자살상담전화 등 핫라인을 통해 상당을 요청하세요.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송지문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